운영개요

글자크기 타이틀
기본
크게
가장크게


차차차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평화통일 감수성 기르기

기간

2020년 3월 1일 ~ 2022년 2월 28일(2년)

운영의 필요성

  • (1) 초등학생은 다가 올 미래 통일시대의 주역
  • (2) 현재 초등학생은 통일에 대한 관심과 통일의지가 낮음
  • (3) 북한에 대한 올바른 인식 필요

운영의 목적

  • 첫째, 평화통일 감수성을 기르기 위해 차근차근 여건을 조성하고,
  • 둘째, 평화통일 감수성을 기르기 위한 차이를 이해하고 차별을 극복하여,
  • 셋째, 학생들의 내면에 평화통일 감수성이 차곡차곡 길러져 바람직한 평화통일 의지를 지니도록 하는 데 있다.

연구과제

연구과제 1 평화통일 감수성을 기르기 위해 차근차근 여건 조성하기
  • 가. 평화통일 감수성을 기르기 위한 환경 조성하기
  • 나. 학교 및 외부 기관과의 교육 협력 체제 구성
연구과제 2 평화통일 감수성을 기르기 위한 차이 이해, 차별 극복하기
  • 가.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평화통일 교육
  • 나. 문화체험을 통한 평화통일 교육
  • 다. 학생, 학부모, 교사를 위한 평화통일 교육 연수
연구과제 3 평화통일 감수성을 차곡차곡 내면화하기
  • 가. 학생, 교사, 학부모가 함께하는 교내 활동을 통한 평화통일 의지 다지기
  • 나. 학교 밖 활동을 통한 평화통일 감수성 기르기

기대효과

  • (1) 평화통일의 실현 의지 함양
  • (2) 건전한 안보의식 제고
  • (3) 균형 있는 북한관 확립
  • (4) 평화의식 함양
  • (5) 민주시민의식 고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