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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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수초등학교 생활규정

제 1 장 총 칙

제 1조 (명칭)

이 규칙은 ‘계수초등학교 학교생활규정’이라 한다.

제 2조 (목적)

이 규정은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고, 학생들이 공동체 속에서 바람직한 역할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민주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 3조 (적용근거)

이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조 제1항, 초·중등교육법 제18조의 4【학생의 인권보장】, 제20조 제4항【교사의 교육권】, 동법시행령 제9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광주광역시 학생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 및 동조례 시행규칙】와 관련하여 학교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제 4조 (학생 인권 보장의 원칙)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정에 열거되지 아니 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아니 되고 「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광주광역시 학생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에 의거 최대한으로 보장하여야 한다.

제 5조 (책무)
  1. ①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2. ② 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인권을 학습하며, 교사와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 6조 (학생의 권리)
  1. 1) 학생은 헌법과 법률, 그리고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에서 열거한 권리를 실현할 수 있다.
  2. 2)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학습할 권리를 침해받지 않는다.
  3. 3) 학생은 정규적인 교육과정 이외의 자발적이고 명시적인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강제적인 교육을 거부할 수 있다.
  4. 4) 학생은 체벌, 폭행, 따돌림, 집단 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5. 5) 학생은 안전과 건강을 해치지 않으며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머리 모양, 복장 등 자신의 용모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6. 6) 학생은 타인의 안전과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소지품과 사적 기록물, 사적 공간 등과 관련한 사생활의 비밀을 유지하고 감시받지 않는다.
  7. 7) 학생은 자기가 원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를 존중받는다.
  8. 8) 학생은 과도하게 자기 정보를 수집당하지 않고 정보의 유출 또는 공개로 인한 피해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
  9. 9) 학생은 교육청 및 학교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정보에 대해 접근할 권리를 가진다.
  10. 10) 학생은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양심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할 권리를 가진다.
  11. 11) 학생은 종교의 자유를 누리고 특정 종교를 강요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12. 12) 학생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양한 수단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를 가진다.
  13. 13) 학생은 자신을 대표하는 기구를 비롯하여 다양한 모임을 자율적으로 구성하여 운영할 권리를 가진다.
  14. 14) 학생은 직접, 또는 대표를 통하여 학교생활 및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표명하고 실질적 참여를 위한 권한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15. 15) 학생은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조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 요청권의 보장 등 인권의 기준에 부합하는 정당한 규정과 적법한 징계 절차 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16. 16) 학생은 학습부진, 폭력피해, 비행일탈, 빈곤, 부모의 사망 등 각종 위기 상황의 극복을 위하여 상담 및 치료를 비롯한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7. 17) 학생은 개성 있는 자아의 발달을 위한 적절한 휴식과 놀이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18. 18) 학생은 건강한 문화를 형성하고 누리기 위해 공간 및 행·재정적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9. 19) 학생은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 환경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
  20. 20) 학생은 영양상 균형있고 안전한 급식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21. 21) 학생은 아플 때 적정한 치료를 받고 보건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22. 22)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 여건, 성적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평등한 대우와 배움을 누릴 권리를 가진다.
  23. 23) 학생은 자신의 권리가 무엇인지 알 권리를 가진다.
  24. 24) 학생은 인권침해에 대해서 청구 또는 청원할 권리를 가지며 인권을 옹호하고 자신 및 타인의 인권을 되찾기 위한 활동으로 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아니한다.
제 7조 (학생의 책임)
  1. 1) 학생은 민주적 절차를 통해 마련된 학교 정책 및 규정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
  2. 2) 학생은 학교에서 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등교하고 모든 교육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할 책임이 있다.
  3. 3) 학생은 필요한 교재 및 준비물을 갖추어 수업에 임할 책임이 있다.
  4. 4) 학생은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바람직한 수업 환경이 되도록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5. 5) 학생은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예의를 지키고 진실한 태도로 협조할 책임이 있다.
  6. 6) 학생은 학교의 시설·기기 및 타인의 소유물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7. 7) 학생은 일체의 학교 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하지 않아야 하고,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8. 8) 학생은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책임 있는 행동을 바탕으로 교제할 책임이 있다.
  9. 9) 학생은 유해 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 구역에 출입하지 않을 책임이 있다.
  10. 10) 학생은 무기, 음란물, 마약류, 불법 약물, 담배, 술 등을 소지하거나 섭취하지 않아야 하고 각종 유해물이 없는 학교 환경을 유지할 책임이 있다.
  11. 11)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할 책임이 있다.
  12. 12) 학생은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부모에게 알릴 의무가 있으며, 학교에서 부모에게 보내는 각종 연락 사항들을 부모에게 확실하게 전달해야 한다.
  13. 13) 학생은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 하는 등 학교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14. 14) 학생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사안과 관련된 정보를 담당 교직원들과 공유할 책임이 있다.
  15. 15) 학생은 학생회 선거에 참여하여 투표하고 학생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학생회가 긍정적인 지도력을 행사하게 할 책임이 있다.
  16. 16) 학생은 체육활동, 실험실 및 작업실 내에서의 복장과 행동에 대해 정해진 지침에 따라야 할 책임이 있다.
  17. 17) 학생은 학교 공동체와의 의견 교환 시 말이나 글, 기타 표현 방식에 있어서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고, 저속한 표현을 삼갈 책임이 있다.

제 2 장 학생생활

제1절 교내생활

제 8조 (기본품행)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 9조 (시설이용 및 환경)
  1. ①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하는 등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2. ② 학교의 시설 및 물품, 기자재를 소중히 여기고 훼손하지 않는다.
  3. ③ 특별교실과 체육관(강당)의 사용은 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사용규칙을 잘 준수한다.
  4. ④ 방과 후, 휴일 등에 있어 학교 시설 이용은 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
  5. ⑤ 학교 구성원의 건강과 안전을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사안을 인지할 경우 교사에게 그 사실을 알린다.
  6. ⑥ 수돗물, 전기 등을 낭비하지 않고 에너지 절약을 생활화한다.
제 10조 (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1. ①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2. ②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제 11조 (대인관계에서 자세)
  1. ①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친절하고 예의를 지키며 진실한 태도로 협조하기 위해 노력한다.
  2. ② 따돌림, 폭력 등 학교 공동체의 평화적 관계를 저해하는 일체의 행위에 가담하지 않는다.
  3. ③ 교사의 정당한 교육적 권한과 지시를 존중하고 따른다.
  4. ④ 교사의 조치가 부당하다고 생각하는 경우 공손한 언행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개선을 요구한다.
  5. ⑤ 학교 구성원 간의 갈등이나 문제는 대화로 해결한다.
  6. ⑥ 욕설, 비난 등 모욕적인 언행을 삼가고 올바른 언어를 사용한다.
  7. ⑦ 성별, 종교, 민족, 언어, 장애,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여건, 성적 등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한다.
  8. ⑧ 다른 학생과 교제 시 제삼자에게 불쾌감이나 수치심을 주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
  9. ⑨ 성(性)에 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10. ⑩ 서로 인사하고 배려하며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제 12조 (학급 및 수업에서 태도)
  1. ① 수업 등 교육활동의 시종시간을 준수한다.
  2. ② 수업 내용과 무관한 말과 행동, 소음 등으로 교사의 원활한 수업진행이나 다른 학생의 학습을 방해하지 않는다.
  3. ③ 교사의 허락 없이 본시 교과 이외의 과목을 공부하지 않는다.
  4. ④ 교사의 허락 없이 수업 중 교실 안팎에서 돌아다니지 않는다.
  5. ⑤ 쾌적한 수업 및 학급생활을 위해 청결, 정리정돈 등에 관한 맡은 바 책임을 성실히 수행한다.
  6. ⑥ 수업에 필요한 교재, 준비물을 지참하고, 제시된 과제는 성실히 수행한다.
  7. ⑦ 수업시간에 졸지 않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되, 불가피하게 수면이 필요할 경우 교사의 허락을 받는다.
  8. ⑧ 학급의 시설 및 물품, 기자재를 소중히 여기고, 다른 학생의 소유물을 허락 없이 사용하지 않는다.
  9. ⑨ 수업 중 껌을 씹거나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다.
  10. ⑩ 수업 중 휴대폰을 꺼내놓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제 13조 (휴식시간)
  1. ① 휴식시간(식사시간 포함)에는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린 활동을 한다.
  2. ② 휴식시간(식사시간 포함)에는 타인의 휴식을 방해해서는 아니 된다.
  3. ③ 화장실 사용 시 질서와 위생 규칙을 지켜 청결을 최대한 유지한다.
  4. ④ 원칙적으로 학교 밖 출입은 금지하나 학급담임의 허가 하에 실시 할 수 있다.
  5. ⑤ 급식실에서는 청결을 유지하고 질서를 잘 지킨다.
  6. ⑥ 일과 중 휴식시간에 교정에서는 자전거, 오토바이, 각종 스케이트 및 보드를 타지 않는다.
  7. ⑦ 휴식시간 중 체육활동은 운동장과 체육관에서만 허용된다.
  8. ⑧ 타인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심한 장난이나 체육활동을 하지 않는다.
  9. ⑨ 화투, 카드놀이 등 금품이 오가는 사행성 오락을 하지 않는다.
제 14조 (폭력예방)
  1. ①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2. ②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고 할 수도 있다.
    1. 1.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2. 2. 학교나 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소리(신고)함
    3. 3. 시·도교육청 학교폭력 핫라인 (375 -7991)
    4. 4. 학생고충신고상담전화 (1588-7179)
    5. 5. 대검찰청 학교폭력신고전화 (1588-2828)
    6. 6.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도우미 (1388)
    7. 7. 경찰청 범죄신고 112 등
  3. ③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제 15조 (이성교제)

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1. ① 이성 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2. ②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담임교사나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3. ③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 16조 (소지 및 사용이 불가한 물품)

학생 개인 및 학교, 학교구성원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다음 각 호의 물품은 소지하거나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다만, 일부 물품의 경우 특별한 교육활동을 위해 학교장이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1. ① 성냥, 라이터, 폭죽, 드라이기, 고대기 등의 인화물질 및 전열기
  2. ② 칼, 쇠파이프, 공구류, 고무총, 각목 등 타인을 타격해 위해할 가능성이 현저한 물품들
  3. ③ 레이저 포인터 등 레이저 기구
  4. ④ 모든 형태의 도박에 관한 물품
  5. ⑤ 불법적으로 입수했거나, 인권침해 및 폭력적인 행위를 지지하는 의미를 담은 물품
  6. ⑥ 성적 수치심을 유발시키거나 저속하고 음란한 내용을 담은 각종 자료 및 물품
  7. ⑦ 담배, 주류, 부탄가스, 본드, 마약, 향정신성 약물 일체
  8. ⑧ 면허증이 없거나 보호자의 동의 없이 사용하는 차량 및 오토바이
제 17조 (소지품검사)

학생의 사생활을 침해하는 소지품 일괄검사를 금지하나 흉기, 화재도구 등과 같이 다른 학생이나 교직원, 학교의 안전을 해치는 물건을 소지한 경우는 소지품 검사를 할 수 있다. 소지품 검사 실시 방법은 각 호와 같다.

  1. 1.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일괄적인 검사는 금지한다.
  2. 2. 소지품 검사는 되도록 동성의 교사가 개별적으로 실시한다.
  3. 3. 학생 휴대폰 문자 메시지, 개인 수첩 등 사적 소유물의 정보 프라이버시권을 존중한다.
  4. 4. 소지품 검사는 공개적으로 해서는 아니 되고, 소지품 검사 시에는 학생의 동의를 얻고, 다른 교원 입회하에 모욕감과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가능한 한 간결하고 신속하게 실시한다.
  5. 5. 소지품 검사가 가능한 상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가) 제15조 제1호에서 예시한 도구를 소지하고, 타인을 상해하거나 화재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2. 나) 제15조 제2호에서 예시한 도구의 소지가 확인된 경우나, 타인을 상해할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3. 다) 제15조 제7호에서 예시한 도구를 소지하고, 본인, 또는 타인과 흡입 및 섭취할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제 18조 (용의복장)

용의복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1. 두발, 복장, 장식, 화장 등 용모에 관한 사항은 학생 스스로 결정한다.
  2. 2. 실기 및 실습 시 수업에 맞는 복장으로 하고 필요시 부착물을 패용한다.
  3. 3. 청결을 유지하여 타인에게 불쾌감을 유발시키지 않도록 한다.
  4. 4. 타인을 비하·조롱하거나 인권을 침해할만한 문구, 상징 등이 포함된 복장과 장식물을 착용하지 않는다.
  5. 5. 실내화와 실외화는 구분하여 착용한다.
제 19조 (학급 내 봉사활동)

학생의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사항은 각 호와 같다.

  1. 1.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2. 2. 학급환경 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3. 3. 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임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제 20조 (기타 교내생활)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1. 1. 교내에서 학생의 회합을 할 때
  2. 2.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3. 3.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4. 4.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5. 5.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제 21조 (출결사항)

출결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1. ① 교칙에 의거한 출석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2. ② 전입, 복학생의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결석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결석 일수는 제외한다.
  3. ③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1. 1. 천재지변, 법정 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2. 2. 공적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3. 3.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참가, 경연대회 참가, 현장실습, 훈련참가, 교환학습, 현장(체험)학습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4. 4.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기간
    5. 5.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
  4. ④ 소정의 등교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지각으로 처리한다.
  5. ⑤ 소정의 하교시간 이전에 하교하는 경우에는 조퇴로 처리한다.
  6. ⑥ 교과수업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결과로 처리한다.
  7. ⑦ 위 제3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8. ⑧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또는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9. ⑨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10. ⑩ 전입생의 지각·조퇴·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각 횟수를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
  11. ⑪ 학교장은 학업을 중단할 뜻이 있거나 가능성이 있다고 인정되는 학생에게 학업 중단 숙려제를 안내하고 운영하여 학업 중단에 대해 숙려할 기회를 준다.
제 22조 (경조사 출결)

경조사의 경우 다음 기일에 한하여 결석일수에 삽입하지 않는다.

  1. ① 결혼 : 형제, 자매 부·모 (1일)
  2. ② 입양 : 본인(20일)
  3. ③ 사망 : 부모 및 부모의 부모(5일), 부모의 조부모, 외조부모 형제 자매 및 그의 배우자(3일), 부모의 형제 자매 및 그 배우자 (1일), 원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음
제 23조 (출석사항 평가)

출석사항의 평가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1.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없는 경우 개근으로 한다.
제 24조 (결석의 종류)

결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① 질병으로 인한 결석 : 결석한 날부터 5일 이내에 의사의 진단서 또는 의견서를 첨부한 결석계를 제출한 경우
  2. ② 미인정결석
    1. 1. 합당하지 않은 사유나 고의로 결석한 경우(태만, 가출, 고의적인 출석 거부, 범법행위로 관련기관에 연행 및 도피 등)
    2. 2.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제 6항의 가정학습 기간
  3. ③ 기타 결석
    1. 1. 부모 및 가족 봉양, 가사조력, 간병 등 부득이한 개인 사정에 의한 결석임을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
    2. 2. 기타 합당한 사유에 의한 결석임을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
    3. 3. 위 제1항 및 제2항에 해당되지 않는 결석
  4. ④ 결석생에 대한 처리는 미취학 및 미인정결석 관리 대응 매뉴얼에 의하여 처리한다.
제 25조 (수료)

학생의 각 학년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당해 학년 수업일수의 3분의 2이상으로 한다.

제2절 교외생활

제 26조 (교외생활)

학생의 교외생활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1. 1.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2. 2.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3. 3.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항상 다른 사람을 배려하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4. 4.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5. 5.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6. 6.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7. 7. 청소년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
제 27조 (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이 되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1. 1.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2. 2.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3. 3.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4. 4. 학생의 안전과 상해 요소에 대한 지도

제3절 정보통신

제 28조 (사이버 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1.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2. 2.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3. 3.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4. 4.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5. 5.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6. 6.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7. 7.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제 29조 (전자기기 사용)

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1. 전자기기(휴대전화, 태블릿PC, MP3 등)의 소지 및 사용에 관한 사항은 학생들이 학급 또는 학년 단위로 결정하거나,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해 학생회가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단, 일과시간에 반납하기로 결정한 경우에 학교는 이를 보관할 수 있다.
  2. 2. 교육활동 과정(조·종례 시간, 수업, 청소활동, 학교행사, 체험활동)에서 전자기기는 작동시키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다만, 교육적 목적 달성을 위해 교사가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3. 3. 제2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전자기기를 작동시키거나 사용한 학생에 대해 교사가 전자기기 제출을 요구할 경우 학생은 그 요구에 응한다.
  4. 4. 교내의 모든 정보화기기는 교육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5. 5. 통신기기 사용규정 위반 시 장기간 거두어 보관하는 것을 지양하며 올바른 사용방법 제안 등의 합리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제 30조 (전자기기 사용 지도)

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① 전자기기를 기준에 맞지 않게 사용한 학생에 대해서는 교육적 지도를 단계적으로 거친다.
  2. ② 제28조 제2항에서 예시한 교육활동 과정에서 전자기기를 작동시키거나 사용한 학생에 대해서는 해당 교육활동 시간, 해당일, 3일, 5일, 7일 등 적발 횟수에 비례하는 기간 동안 제출하도록 하여 보관할 수 있다. 단, 압수기간에도 안전사고 등 긴급한 연락을 위해 하교 시에는 돌려주고 등교 시 다시 제출 받는다.
  3. ③ 제2항에 따라 전자기기 제출을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이 거부할 경우, 해당 학생을 생활교육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다.
  4. ④ 반복적이고 상습적으로 전자기기를 기준에 맞지 않게 사용한 학생은 생활교육위원회에 회부하여 단계적으로 징계 조치할 수 있다.

제 3 장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제 31조 (생활교육위원회)
  1. ① 학생의 징계 및 생활교육 전반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생활교육위원회를 둔다.
  2. ② 생활교육위원회는 교감, 생활교육 담당부장, 생활교육 담당교사, 교무부장, 각 학년부장, 상담사(교사)로 하며, 특정한 학생에 대한 생활교육 협의 시에는 그 학생의 소속 학급 담임교사 또는 학부모 대표가 비상임 위원으로 참석할 수 있다.
  3. ③ 교감이 위원장이 되어 운영을 총괄하며, 생활교육 담당부장은 간사가 되어 사무를 주관한다.
  4. ④ 학교장은 생활교육의 효율성을 위해 학년별 생활교육위원회를 둘 수 있다.
제 32조 (생활교육위원회의 소집 및 기능)
  1. ① 생활교육위원회는 학생생활교육 관련 주요 사안이나 징계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 생활교육 담당부장의 제청으로 교감이 소집하여 이를 심의한다.
  2. ② 생활교육위원회에서 심의한 사항은 학교장의 결재를 거쳐 시행한다.
제 33조 (개회 및 의결)

위원회는 재적위원 1/2 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1/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4장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제 34조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설치·기능)
  1. ①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련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교에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를 둔다.
  2. ② 자치위원회는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수립 등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1.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수립을 위한 학교의 체제 구축
    2. 2.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구성 및 실시
    3. 3. 피해학생의 보호
    4. 4.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 및 조치
    5. 5.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간의 분쟁조정
    6. 6. 그 밖에 대통령령이 정하는 사항
  3. ③ 자치위원회의 설치·운영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지역 및 학교의 규모 등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제 35조 (자치위원회의 구성·소집)
  1. ①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는 5인 이상 10인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 1인은 위원 중 호선하며 교감, 생활지도 경력교사, 학부모 전체회의에서 직접 선출된 학부모 대표(전체 위원의 과반수), 판사, 검사, 변호사, 관할 지역 경찰공무원, 의사 등을 학교장이 임명하거나 위촉할 수 있다.
  2. ② 학교장이 요청하는 경우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자치위원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1. 1. 학교장이 학교폭력관련 사실에 관하여 자치위원회를 소집하여야 한다고 인정하는 경우
    2. 2. 자치위원회 재적위원 4분의 1이상의 요청이 있는 경우
    3. 3. 피해학생 또는 그 보호자가 요청하는 경우
    4. 4. 학교폭력 발생 사실을 신고 받거나 보고 받은 경우
    5. 5. 가해학생의 협박 또는 보복 사실을 신고 받거나 보고 받은 경우
    6. 6. 그 밖에 위원장이 요청하는 경우
  3. ③ 피해학생 보호, 가해학생 조치, 분쟁 조정 등에 관한 처리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규정을 수립하여 그에 따른다.

제5장 학생생활 지도

제1절 생활지도

제 36조 (안전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1. 1.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2. 2.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3. 3.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4. 4.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5. 5. 등·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교사와 학생 및 학부모(봉사단체)로 구성된 교통안전 지도 반을 운영할 수 있다.
  6. 6. 학교의 ‘현장체험학습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제 37조 (진로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진로지도에 힘쓴다.

  1. 1. 가급적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2. 2.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3. 3.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4. 4.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5-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5. 5.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제 38조 (교외생활 지도)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제 39조 (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 보상의 책임을 진다.

제2절 징계 및 체벌

제 40조 (학생징계)

초·중등교육법 제31조 1항에 의거 학교의 장은 교육 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에 대하여 징계를 할 수 있다.

제 41조 (징계의 원칙)
  1. ① 학생의 징계는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 기회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적법절차를 준수한다.
  2. ② 징계와 그 전후의 절차에서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복귀를 목표로 하고, 그것을 위하여 지역사회, 보호자 등과 협력한다.
  3. ③ 징계 내용은 공고하지 않으며, 학생에 대한 지도 방법 및 절차에서 학생의 인권을 보장한다.
  4. ④ 장애학생 대상 학교폭력(성폭력)의 경우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를 가중할 수 있다.
  5. ⑤ 학교의 장은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6. ⑥ 학교의 장은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할 수 있다.
제 42조 (징계의 종류와 기간)

징계의 종류와 기간은 다음과 같다.

  1. ① 학교 내 봉사: 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1일 기준 2시간)
  2. ② 사회봉사: 1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1일 기준 2시간)
  3. ③ 특별교육이수: 2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1일 기준 6시간)
  4. ④ 출석정지: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미인정결석으로 처리한다.
제 43조 (징계의 방법)
  1. ① 학교내 봉사 : 해당 학생은 등교할 수 있으나 일정한 제약을 받을 수 있으며 생활교육 담당 부서나 해당 학년 교사 등의 지도를 받으며 봉사활동(교내 환경 미화, 교재·교구정비, 또는 교원들의 업무보조, 학교 인성교육프로그램, 기타 적절한 활동 등)을 하여야 한다.
  2. ② 사회봉사 : 해당 학생은 지역 행정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기관 등에서 일정한 시간동안 사회봉사활동을 하여야 한다. 사회봉사기관으로부터 대상 학생의 불참 및 이탈 통보가 있을 경우, 사고결석으로 처리하여 가중 처벌한다.
  3. ③ 특별교육이수 : 해당 학생은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설치·지정·위탁한 교육기관에서 교육 및 상담·치료를 받아야 한다. 교육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미인정 결석으로 처리하여 가중 처벌한다. 교육시간에 이루어지며, 특별교육을 이수할 경우 출석인정으로 처리된다.
  4. ④ 출석정지 : 해당 학생은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지정한 특별교육기관에서 상담·치료 등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 출석정기 기간은 미인정결석으로 처리하되, 학교생활기록부의 특기사항란에 사유는 기재하지 않는다.
  5. ⑤ 장애학생 대상 학교폭력(성폭력)의 경우 인지 즉시 경찰 신고 및 피해학생 보호를 위해 가해학생 격리 조치, 출석정지, 전학권고를 적용할 수 있다.
제 44조 (징계통보 및 진술권 보장)
  1. ① 생활교육위원회는 징계 사안 심의 전에 간사의 사안 설명 및 해당 학생의 학교생활·품성·가정환경 등에 대한 의견을 담임교사(또는 상담교사)로부터 청취한다.
  2. ② 위원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의 의견 진술을 듣는다.
  3. ③ 위원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에게 ‘위원회 개최’, ‘의견진술(소명)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에 관한 사항을 유선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야 한다.(유선 통화일시, 내용의 기록 또는 서면 통보 사본을 보관한다)
제 45조 (심의 확정 및 재심 요구)
  1. ① 학교장은 위원회의 해당 학생에 대한 징계 의결 내용과 학생 또는 보호자의 진술내용을 검토하여 교육적인 차원에서 징계 및 징계 종류를 최종 결정한다.
  2. ② 위원회에서 징계 및 징계 종류가 결정되면, 이를 해당 학생과 보호자에게 즉시 통보하고, 보호자에게 학생 선도에 협조할 것을 요청한다.
  3. ③ 위원회의 결정에 대하여 학생, 또는 보호자는 3일 이내에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4. ④ 학교장은 재심 요구일로부터 5일 이내에 재심 여부를 결정하여 당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5. ⑤ 학교장은 위원회가 심의·의결한 사항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위원회에 재심을 요구하거나 전체직원회의에 회부하여 심의·확정할 수 있다.
제 46조 (계의 유보, 경감, 해제, 가중 등)
  1. ① 징계 중의 학생이라도 각종 시험에 응시하게 하되, 시험 참여기간은 징계기간에서 제외한다.
  2. ② 학교장은 징계 완료 전이라도 개전의 정(반성하는 정도)이 뚜렷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처벌의 경감 및 그 기간을 단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3. ③ 징계 중에 있는 학생이 징계사안이 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가중 처벌할 수 있다.
제 47조 (사후 조치)
  1. ① 담임교사와 상담교사는 징계가 종료된 학생을 수시로 관찰·지도하고, 지도 내용 및 결과를 기록·보존한다.
제 48조 (징계의 기준)

징계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1학기 학사일정
내용 교내 봉사 사회 봉사 특별 교육 출석 정지
1 상습적인 욕설, 차별·비하, 명예훼손 등 모욕적 언행 및 표현
2 교사의 정당한 지도에 불응
3 교사에 대한 불손한 발언, 폭언, 협박, 폭행 등
4 주민들이 진정, 통보한 불량행위 중 사실이 입증된 사안
5 기초질서 및 공중도덕의 상습적 위반
6 학교 교육활동 관련 각종 서류 및 장부 위조, 또는 훼손
7 수업, 또는 타인의 학습 방해
8 고사 중 부정행위 가담 및 방조
9 시험 문제 누설 또는 문제지 절취
10 상습적 흡연 및 음주
11 본드, 대마초, 환각제, 마약류 등 복용
12 금품이나 현물이 오가는 도박 등 사행성 오락 행위
13 학교 내 반입 금지 물품의 소지 및 사용
14 전자기기 사용 규정의 반복적, 상습적 위반
15 타인의 권리, 명예 등을 훼손하는 온·오프라인 모임 결성 및 활동
16 타인 및 학교 시설, 물품 등의 의도적 훼손 및 절도
17 기타 학생 및 학교에서 정한 규칙을 위반한 경우
제 49조 (체벌금지)

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언어폭력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 특히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과 같다.

  1. 1. 도구에 의한 체벌
  2.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3. 3. 반복적·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4.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5. 5. 학생들에게 모욕감이나 수치심 등을 유발시키는 언어적 폭력
제 50조 (훈육방법)

본교의 교원이 학생을 지도할 때에는 학생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지 아니하는 훈육·훈계 등의 방법으로 행한다.

  1. 1. 급식도우미, 교내·외 환경정화활동, 캠페인 활동 등 봉사활동 부여
  2. 2. 구두 주의 및 경고, 상담지도
  3. 3. 교사 교육활동 보조하기, 방과 후 잔류 지도
  4. 4. 학생의 학습권 및 교사의 정당한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일시적 제재행위 (자리에서 일으켜 세우기, 바른 자세 요구하기, 교실 앞이나 뒤로 이동시키기 등)
  5. 5. 명심보감이나 명언 쓰기, 아름다운 동요·동시 외우기
  6. 6. 일시적인 교실에서 분리 조치, 대안적인 교실 운영(정해진 장소로 이동 후 상담)
제 51조 (교사의 권한)

생활교육에 있어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정당한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교사의 권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1. 교육적 상담 및 조언
  2. 2. 교육환경 조성
  3. 3. 시정 요구
  4. 4. 훈계·훈육 등의 교육적 조치
  5. 5. 생활교육위원회(징계위원회) 소집 요구 및 의견 제출
  6. 6. 교권보호위원회 구제 신청

제3절 시 상

제 52조 (종류)

본교 학생의 시상은 내용에 따라 학년협의회 또는 교직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 수여한다. 단, 특별상은 예외로 한다.

  1. 1. 학력부문 - 행사에 따른 체육상, 예능상, 학습상 등
  2. 2. 모범부문 - 선행상, 봉사상, 효행상 등
  3. 3. 근면부문 - 6년개근상, 6년정근상
  4. 4. 특 별 상 - 교내·외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에 따라 수여한다.
제 53조 (시기)

시상은 졸업식, 학기말, 기타 교내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한 시기에 수여한다.

제 54조 (외부로부터의 시상)

특정한 공로로 외부에서 주는 상을 제외하고는 학교장의 추천 또는 승인을 얻어야 하며, 특별한 경우에는 사전회의를 거치지 않고 관계부서와 상호 협의하여 학교장에 추천을 상신한다.

제 55조 (예체능부문)

학교주제 각종 행사나 교육청 및 유관기관이 실시하는 행사에 참여하여 선발된 학생이 받는 상을 말한다.

제 56조 (모범부문)

공정한 추천에 의해 시상한다.

  1. ① 선행상 : 예절이 바르고 품행이 방정하여 교내·외에서 선행의 사실이 뚜렷하다고 인정된 자에게 수여한다.
제 57조 (근면부문)
  1. ① 6년개근상 : 6개년에 걸쳐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전무한 자에게 수여한다.
  2. ② 6년정근상 : 6개년에 걸쳐 결석 3회 또는 지각, 조퇴, 결과의 합이 9회 이내인 자에게 수여한다. 단, 지각(또는 조퇴, 결과) 3회는 결석 1일로 간주하여 산정한다.
제 58조 (특별상)

교내·외 행사가 기타 학교 운영상 필요에 따라 실적이 우수한 학급 또는 학생에게 수여할 수 있다.

제4절 학생회

제 59조 (명칭)

이 회는 계수초등학교 학생회라 한다.

제 60조 (목적)

학생회는 회원의 권리와 복지를 신장하고 자치활동을 통해 민주시민의식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 61조 (권리)
  1. ① 학생회 운영에 필요한 예산과 공간, 비품 등을 제공받을 권리를 갖는다.
  2. ② 자유로운 학생자치활동을 운영할 권리를 갖는다.
  3. ③ 학교운영, 학교규칙 등에 대하여 의견을 개진할 권리를 갖는다.
  4. ④ 학생의 학교생활 및 교육정책 결정과정에 참여할 권리를 갖는다.
제 62조 (학생회 세부 규정)

권한, 기구 및 조직, 선거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계수초등학교 학생회 규정에 따른다.

제6장 개정방법

제 63조 (규정제·개정심의위원회)
  1. ① 본교의 학교생활규정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학생, 학부모, 교원 대표로 구성된「제·개정심의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둔다.
  2. ② 위원회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하여 8명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하며, 학생 위원의 수가 반드시 재적위원의 1/3 이상이 되도록 한다.
  3. ③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4. ④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5. ⑤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제 64조 (개정안의 발의)
  1.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교생활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1. 1. 재직 교원 1/3 이상의 동의
    2. 2. 학생대의원 1/3 이상의 동의
    3. 3. 학부모회 1/3 이상의 동의
    4. 4.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한 학교장 발의
  2. 단, 제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 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 65조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1. ①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2. ② 제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 66조 (심의 및 결정)
  1. ① 위원회는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2. ②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제 67조 (연수 및 교육)

개정된 학교생활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부칙

제 1조

이 규칙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 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 법률과 판례, 국가인권위원회 결정례, 교육부 및 광주광역시교육청 지침 등을 따르고, 그 외에는 생활교육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결정한다.

제 2조 (시행일)

이 규정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개정을 통한 후 시행하도록 한다.

부칙

제 3조 (시행일)

본 생활규정은 2019년 8월 28일부터 시행한다.